본문 바로가기

FAITH&THEOLOGY

3D 큐티

3 D 큐티.

  1. 우리는 일차원 이차원 삼차원이라는 말을 쓴다. 일차원은 점을 말하는 것이고, 이차원은 선을 말하는 것이며, 3차원은 소위 우리가 말하는 3D를 말하는 것인데 선이 가로*세로*깊이의 좌표로 위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좌표의 개수대로 이름을 붙인 것이다
  2.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에, 일차원적으로 그저 읽을 수가 있다. 마치 국어책을 기계적으로 읽는 것처럼 말이다. 어쩌면 성경 봉독때에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일차원적으로 그저 눈으로 혹은 입으로 읽기만 하는지 모르겠다.
  3. 성경을 읽을 때에 이차원적으로 읽는 사람도 있다. 마치 소설책을 읽는 것 처럼, 머리로 이해하여 가면서 그게 무슨 뜻일까 생각하며 읽는 사람도 있다. 사실 이차원적으로 읽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4. 성경을 보면서 삼차원적으로 읽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들은 성경을 읽으면서 그 뜻이 무엇인가 생각함과 동시에, 그 말씀을 자신들의 삶에 비추어보고, 그러면 이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말씀을 더 깊이 이해하고, 더 가까이 적용하기 위해서 펜과 종이를 준비하여 더욱 깊게 성경을 읽는 사람들이다.
  5. 우리가 사람을 만날 때도 그렇다. 상대방의 말을 그저 듣는 사람이 있다. 마치 TV에서 뉴스를 듣는 것처럼, 그저 그렇게 들을수 있다. 그런데 이것보다 차원이 놓은 단계는 그 사람의 말을 이해하면서 듣는 것이다. 저 사람이 무슨 말을 하는 구나..아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보다 더 높은 경청의 단계는 3차원의 단계는 말하는 사람의 말을 동감하면서, 그 사람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서 무엇인가 하는 사람이 있다.
  6. 사랑하는 친구가 무엇인가를 말할 때에, 존경하는 부모님이 무엇인가를 말할 때에, 사랑스러운 자녀들이 무엇인가 말할 때에, 우리는 그저 저녁 뉴스 듣는것처럼 듣는 것이 아니라, 주의를 기울여 주고, 그 말을 이해하려고 할뿐만 아니라, 그 말을 듣고 무엇인가를 하려고 행동에 옮기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기억한다.
  7. 우리는 성경을 읽을 때에, 그저 습관적으로 읽는 것이 아니가, 그 의미를 충분히 파악하고, 성경을 통해서 깨달은 것대로 생활하기 위해서 3D 큐티를 하려고 한다. 그리고 펜과 종이를 통해서 더욱 도움을 받으려고 한다.
  8. 3D 큐티로 성경을 읽는 것은 어려워보일 수 있지만, 사실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과 비슷하다. 우리가 대화할 때에 우리는 먼저 듣는다.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지 그 의도와 뜻을 파악하려고 한다.
  9. 학교 갔다가 집에 돌아온 자녀가 엄마 배가죽이 등가죽에 붙을 것 같아요..”그렇게 이야기하면 우리는 잠깐 생각해보고, 그것이 매우 배가 고프다는 것을 깨닫는다. 마찬가지로 성경이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든지, 거기에는 어떤 의도가 있고, 어떤 뜻이 있다. 성경이 우리에게 이야기해줄 때에는 아무 말을 뜻도 없이 하지 않는다. 성경이 말하는 것에는 어떤 뜻과 교훈이 있기 마련인데, 이것을 파악하는 것이 3D큐티의 첫번째 일이 된다.
  10. 두번째, 우리는 성경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깨닫기 위해, 정독을 하기도 하고, 또한 들은 말씀을 더 깊이 새기거나 즐기기 위해서 반복하여 생각하며 그 의미를 되새긴다. 어떤 때는 연애편지를 읽는 것처럼 읽고 또 읽기도 한다. 그러는 과정에서 우리는 도전을 받기도 하고, 우리는 감격에 차기도 하고, 우리는 슬프기도 하고, 기쁘기도 하다.
  11. 성경에서 발견한 것에 대한 리액션을 기록하고, 나의 반응과 감정을 기록하는 것이 3D 큐티의 두번째 일이 된다. 첫번째 할것과 두번째 할것의 차이는 너무나 분명하다. 첫번째는 성경의 진리를 찾고 배우고 알아가는 것이며, 두번째는 나의 반응, 느낌, 감정, 생각등 나의 반응을 보여주는 것이다.
  12. 세번째 하는 것은, 우리가 배우고, 느끼고, 알게 된 말씀을 어떻게 우리들의 삶에 적용할지 대한 문제이다. 이 부분도 너무나 중요하다. 우리가 아무리 중요한 말씀을 배웠어도 그것을 우리들의 삶에 적용하지 못한다면, 성경 읽는 것의 의미가 없다.
  13. 이 세가지가 유기적으로 연합되어 있는 것이 3D 큐티의 특징이 된다. 그리고 이 큐티를 더욱 돕고,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명료하게 정리하여 우리들의 삶에 적용하기 위해 우리는 이것을 적는 작업을 한다. 변화는 사실 적으면서 시작이 되게 되어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일단 적는다고 한다. 적으면서 우리들의 생각이 명료해지고, 우리가 무엇을 배웠는지 알게 된다. 그래서 무엇인가를 적는 것이 힘든 과정이지만, 적음으로서 우리가 얻는 유익이 크다 하겠다.
  14. 적는데 특별히 어려움이 많은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3D큐티의 미니멈은 큐티의 일단계 이단계 삼단계를 적되, 잘 적지 못하겠으면, 한줄씩만으로 요약을 해보는 것이다. 각단계마다 한줄씩 써내려가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래서 삼단계에 걸쳐, 3줄로 써보는 것이 3D큐티가 되는 것이다.

사진은 조슈아 트리 국립공원

'FAITH&THE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Having patiently waited  (0) 2019.09.26
flatform church 플랫폼 교회  (1) 2019.08.16
작아지는 즐거움  (0) 2018.08.11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하나요?  (0) 2018.08.11
나의 선택 My choice  (0) 2017.07.29